본문 바로가기

2014년 성찬례 성서정과

2014년 1월 30일 (연중3주간 목) 성찬례 성서말씀

 

 

2014년 1월 30일 (연중3주간 목 /녹) 성찬례 성서말씀 / 하남성당 축성

 

사무하 7:18-20상, 24-29

18 이 말을 듣고 다윗 왕은 야훼 앞에 나아가 꿇어 앉아 아뢰었다. "야훼 나의 주님, 제가 무엇이며 제 집안이 무엇이기에 저를 이런 자리에까지 끌어올려 주셨습니까?
19 야훼 나의 주님, 이것만도 분에 넘치는 일인데 훗날에 이 종의 집안에 있을 일까지 말씀해 주시고 알려주시니,
20상 고마운 마음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습니다.
24 하느님께서는 이 백성 이스라엘을 영원히 움직일 수 없는 하느님의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 그리고 야훼께서는 그들의 하느님이 되어주셨습니다.
25 야훼 하느님, 이제 이 종과 종의 왕실을 두고 하신 말씀을 길이 변치 마시고 이루어주십시오.
26 그러면 사람들이 하느님의 이름을 드높여 만군의 야훼는 이스라엘의 하느님이라 할 것입니다.
27 만군의 야훼 이스라엘의 하느님, 하느님께서 친히 이 종의 왕실을 세워주시겠다고 밝히셨기에, 이 종은 감히 이렇게 기도를 드립니다.
28 야훼 나의 주님, 주님이야말로 참 하느님이시며, 하시는 말씀에 거짓이 없으십니다. 하느님께서 이 종에게 이토록 좋은 말씀을 내려주셨으니,
29 부디 종의 왕실에 복을 내려주시어 하느님 앞에 영원히 서게 해주십시오. 야훼 나의 주님, 주님의 말씀대로 이 종의 왕실은 복을 길이 받아 누리겠습니다."

 

시편 132:1-4, 11-15

1 주여, 다윗을 생각해 주소서. ◯ 얼마나 애썼는지 생각하소서,
2 주님께 맹세하며, 야곱의 전능하신 분께 선서하며 ◯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3 “주님 계실 장막을 마련하기까지, ◯ 야곱의 전능하신 분이 계실 곳을 찾을 때까지,
4 나는 내 집에 들어가지 않겠습니다. ◯ 잠자리에 들어 편히 쉴 수도 없습니다.
11 주께서 다윗에게 하신 맹세, ◯ 어길 수 없는 진실한 맹세이십니다.
✤ “네 몸에서 난 후손을 ◯ 너에게 준 왕좌에 앉히리라.
12 네 후손이 나와의 계약을 지키고 내가 가르쳐 준 법대로 살면, ◯ 대대로 네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르리라.”
13 주, 시온을 택하시어 ◯ 여기에 계시기로 정하시며 이르기를,
14 “이 곳은 영원히 나의 안식처, ◯ 여기가 좋으니 나 여기 살리라.
15 시온에서 먹을 복을 듬뿍 내리고 ◯ 그 가난한 자들을 배불리 먹게 하리라.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르 4:21-25

[등불의 비유 (루가 8:16-18; 마태오 5:15)]
21 예수께서는 또 이렇게 말씀하셨다. "등불을 가져다가 됫박 아래나 침상 밑에 두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 누구나 등경 위에 얹어놓지 않느냐?
22 감추어둔 것은 드러나게 마련이고 비밀은 알려지게 마련이다.
23 들을 귀가 있는 사람은 알아들어라."
24 또 말씀하셨다. "내 말을 마음에 새겨들어라. 너희가 남에게 달아주면 달아주는 만큼 받을 뿐만 아니라 덤까지 얹어 받을 것이다.
25 누구든지 가진 사람은 더 받을 것이며 가지지 못한 사람은 그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본기도> 주 하느님, 주님을 의지하는 이들의 힘이 되시나이다. 비옵나니, 우리가 주님의 도우심 없이는 선을 행하지 못하오니 성령으로 우리를 도우시어 마음과 행실로 주님의 계명을 온전히 지키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